커뮤니티 및 음악 교육

1) 공동체 음악활동의 중요성

한국의 학교교육은 인류 공동번영의 이상 실현, 궁극적으로 이상적인 인성과 인간다운 삶의 형성을 중시한다.

이에 학교 음악교육은 풍부하고 다채로운 음악 활동을 통해 개인의 음악 소양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조화로운 사회적 인격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여 삶에 활력을 부여하고 보다 풍요롭고 밝은 삶을 영위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음악은 개인적, 사회적, 문화적 이상과 메시지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상징적인 역할을 하는 동시에 공동체 내에서 합의된 조상 의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회적 소통의 도구로서 음악은 개인의 생활 공간에 머물 뿐만 아니라 사회구성원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음악은 개인에서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를 직·간접적으로 전달하고 안내한다.

학교에서의 음악 수업은 사회가 원하는 사람의 이미지와 학교 맥락에서 조화롭게 살아가는 또래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학교에서 부르는 노래는 개인과 사회 공동체의 사회적 규범과 이상적인 가치를 안내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현대에는 음악교육이 지구촌 사람들 간의 갈등, 환경문제, 지구시민으로서의 화합을 다루는 영역으로 확장되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알려진 오늘날, 인간 본성 회복을 목표로 하는 음악 교육은 공동체 역량, 인성 교육, 공감 등의 키워드로 학교에서 특히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은 그의 “유토피아”에서 음악 교육은 도덕성 함양에 필수적이라고 말했습니다.

학교 음악 교육은 인간의 마음에 작용하고 부드럽게 하며 타인과 협동하는 사회적인의 인격 형성에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음악활동은 개인의 인간성과 삶의 회복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사회와 공동체의 삶에도 기여한다.

음악 활동이 사회와 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은 노래와 연주의 표면적 기능에 불과해 보인다.

그러나 우리가 음악 활동에서 더 깊이 생각해야 할 것은 대중음악 실천이 인간을 더 깊이 연결시킨다는 점이다.

음악은 모든 공동체 구성원에게 기쁨과 영적 위안을 주고 사회를 하나로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2) 오에데의 청년음악운동

음악은 정서적 안정감을 주고 마음을 정화시킨다.

우리는 하나라는 공동체를 실현하고 사회를 정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사회에 공헌하는 음악교육이라고 하면 독일 국민음악교육자 오드의 국민음악교육사상을 빼놓을 수 없다.

Erde는 1923년 베를린에 청소년 음악학교를 설립하고 함부르크에 국립음악학교를 설립하고 독일 전역에 국립음악학교를 홍보한 교육자였으며 음악 교육도 가르쳤습니다.

1900년대 초 오드는 도덕적 힘을 회복하고 살아있는 음악 문화를 개혁한다는 관점에서 청년 음악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오드의 인간성을 기반으로 한 청소년 음악운동은 세 가지 측면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첫째,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입니다.

외데는 산업사회에서 인간관계 간의 사회적 소외에 주목하여 협력을 통해 하나가 될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무엇보다 그는 합창 협연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공동체 생활의 기쁨과 인간애를 소중히 여겼다.

두 번째는 국가적 차원의 음악문화이다.

강력한 엘리트주의에 대한 비판으로서 청소년 음악운동은 문화개혁운동으로 발전하였다.

오드는 외모 위주의 콘서트는 지양해야 하며, 뮤지컬 행사는 대중에게 공개되어 축제처럼 즐겨야 한다고 말했다.

그의 청년음악운동은 관습과 신분에 따라 특수계급이 지배하는 음악문화가 아니라 전국의 모든 계층을 통합하는 새로운 음악문화 형성을 지향하는 문화개혁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사회와 인류에 기여하는 음악. 청년 음악 운동은 영적 차원에서 새로운 인간 형태의 실현을 향해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음악을 통해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운동은 음악의 힘이 시대의 세속적 조건을 정신적으로 극복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는 믿음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외데는 음악의 치유력을 믿고 인간성 회복과 사회와 문화 개혁 운동을 주도한 음악 교육자임에 틀림없다.

오드의 청년음악운동은 대인관계의 고립을 방지한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그동안 특권층이 지배하던 음악문화를 전 국민에게 개방함으로써 시대적 난국을 극복하는 개혁운동이다.

음악의 힘. 이것은 음악 문화 운동입니다.

이처럼 외데의 청년 음악운동은 공동체 인류의 음악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학교의 음악 교육은 앙상블과 합창을 통해 상호 배려와 존중의 마음가짐, 협력의 마음가짐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음악활동은 학교에만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지역주민들에게 기쁨을 주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며 음악을 삶의 일부로 만들어야 한다.